메리크리스마스♡

KH정보교육원 2016.01.15 09:33
1782102607_6a38ba4f10ef5.jpg

메리크리스마스♡

수료생 김민지, 이지윤




01. 안녕하세요. 오늘은 크리스마스이브입니다. 지금 기분이 어떠신가요?

▶ 이지윤 : 설레요. 내일 눈이 왔으면 좋겠어요.(웃음)

▷ 김민지 : 저는 가평으로 놀러 가기로 해서 기분이 좋아요~


02. 두 분이 친구인 거죠? 교육원에는 어떻게 같이 오게 됐나요?

▶ 김민지 : 네, 친구예요.(웃음) 조 과제를 같이하면서 스프링 기반의 전자정부 프레임워크를 사용해봤는데, 제대로 배워보고 싶어서 학원을 찾아봤거든요. 다른 학원에서는 스프링만 짧게 다루고 전자정부 프레임워크는 과정에 없어서 KH에 왔고요.


03. 원하는 내용은 잘 배웠나요?

▶ 이지윤 : 네, 잘 배웠어요. 예전에 우리끼리 공부하며 정리가 안 됐던 내용이었는데, 교과과정도 상세하고, 김대기 강사님께서 너무 잘 가르쳐주셔서 이해가 딱 되니까 너무 좋았어요.


04. 그러면 이번 프로젝트는 스프링을 사용해서 제작했겠네요?

▶ 김민지 : 네 그게 제일 좋았어요.

▷ 이지윤 : 맞아요. 교육원에 온 목적을 달성한 거죠.


05. 스프링이 뭔지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?

▶ 김민지 : 정말 복잡한 개념이지만, 간단히 설명하면요. 처음에는 모든 개발환경이 한 페이지 내에서 처리됐어요. 그러다 보니 코딩 줄이 너무 길어서 몇만에서 몇십만 줄까지 됐거든요. 그래서 사용자가 보기 편하게 MVC2 패턴으로 부분부분 나누어 개발 하는 것이 스프링이에요.

아하, 아주 잘 이해됐습니다.(웃음)


06. 매일 같이 다니니까 재미있는 일이 많이 생길 것 같아요.

▶ 이지윤 : 네.(웃음) 저는 대학교 졸업작품을 할 때가 제일 재미있었어요. 준비하다가 잘 안 풀릴 때는 노래방을 가거나 술 한잔하고 와서 다시 준비했거든요.(웃음) 그러다 보면 늦어져서 민지네 집에서 자고 학원에 온 적도 많았어요.


07. 졸업작품을 학원에 다니면서 준비한 건가요?

▶ 김민지 : 졸업작품 제출이 10월 말이었거든요. 그래서 10월 한 달 동안은 새벽까지 준비하는 일이 많아서 쪽잠만 잘 때도 많았어요. 저희 엄청 바쁘게 살았어요~(웃음)


08. 2015년이 저물어 가는데, 올해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?

▶ 김민지 : 예전에 조 과제 할 때였는데요. 입력하면 정보가 등록이 돼야 하는데, 계속 페이지 오류만 뜨는 거에요. 무슨 오류 종류가 그렇게 많은지 정말 막막했거든요.

▷ 이지윤 : 진짜, 그렇게 한참을 고생하다가 어느 순간 등록이 되는 거에요! 입력한 정보 한 줄이 딱 떠있는데, 그동안의 고생을 보상받은 느낌이 들어서 완전 좋았어요.(웃음)

▶ 김민지 : 맞다. 지윤이가 원래 비속어를 안 쓰는데, 그때는 메신저로 서로 욕을 막 하면서 기쁨을 표현했거든요.(웃음) 그래서 그 장면을 캡처해서 친구끼리 돌려보고 그랬어요.(웃음)

아~ 욕으로~ 어떤 느낌인지 알 것 같습니다.(웃음)


09. 2015년이 끝나는 시점에 수료까지 앞두고 있어요. 소감이 어떠신가요?

▶ 김민지 : 반 친구들과 더 친해지지 못해서 아쉽고요. 좋았던 점은 김대기 강사님의 가르치시는 스타일이 저와 너무 잘 맞아서 정말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어요. 아, 정말 6개월 언제 끝날지 걱정했는데, 벌써 끝났어요. 저 자신이 뿌듯하고 기분이 좋아요.(웃음)

▷ 장현철 : 나이 차이도 나고 성향도 다른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는게 좋았고요. 수료했다는 자체도 뿌듯하고, 이력서에 프로젝트에 관해서 적을게 많아져서 좋아요.(웃음)


10. 크리스마스 이브입니다. 마지막으로 친구들에게 인사 한마디!

▶ 함께 : 메리크리스마스~


메리크리스마스~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세요.^^

AI와 함께 성장하는
개발자·정보보안 전문가를 응원합니다.

간편상담문의
수강료는 국비지원 유형에 따라 최대 100%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.

* 교육 전문 컨설턴트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.

* 분야별 스페셜리스트가 함께 합니다.

교육희망 지점

신청자 정보

닫기
로그인하셔야 본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